여느 때처럼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구글에 제 블로그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내가 쓴 글이 누군가에게 보여지고 함께 성장해 나간다는 느낌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제까지만 해도 구글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고 있었는데, 전혀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검색

게시물이 검색되지 않더라도 사이트 이름이라도 나와야 하는데 아무것도 검색되지 않는것을 보고 이건 뭐가 잘못됐다는 것을 직감했습니다. 우수한 게시물은 아니더라도 정성을 들여서 작성했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니 너무 실망했습니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으니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해보았습니다. rss, sitemap을 다시 등록해 보고, 수집요청을 다시 해보고,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를 삭제했다가 다시 등록해보는 등의 조치를 했습니다. 그러나 아무런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때 구글 웹마스터도구 직접조치 항목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발견했습니다.

퓨어스팸

게시물이 4개밖에 없고 전부 제가 경험한 내용을 작성한 것인데 스팸사항이 있어서 사이트가 차단되었다는 것입니다. 어디서부터 수정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그러다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읽어 보고 단서를 찾았습니다.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저는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전화번호 목록'의 게시글 작성해서 이런 결과를 낳은 것 같았습니다. 은행 폰뱅킹 및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나열한 게시물을 작성했었습니다. 은행에서 안내하고 있는 대표번호가 아니라 일반유선전화번호를 알아내서 게시한 것입니다. 그나마 게시글이 별로 없을 때 이런 일을 겪은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재검토 요청은 했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전부 프린트했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을 겪지 싶지 않습니다. 이 글을 보신다면 가이드라인을 한번 정독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