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캡처하는 방법은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즉, 단축키 또는 캡처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에서부터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캡처하는 방법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런데 웹페이지 등 스크롤 영역까지 캡처하는 것 이외에는 별도의 캡처 프로그램 설치가 불필요합니다.

따라서 아래에서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편리하게 화면 캡처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화면 캡처 메인

1. Windows Key + Print Screen 단축키의 활용

(Alt) + Print Screen 키만 눌러도 전체 화면이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그림판 등의 편집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붙여넣기를 하고 저장해야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캡처 화면을 바로 편집하고자 할 때는 이 방법이 유용합니다.

※ Print Screen과 Alt + Print Screen 차이
Print Screen 키만 누르면 작업 표시줄을 포함한 전체 화면이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반면에 Alt +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활성화되어 있는 창이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브라우저를 화면에 띄워 놓은 상태에서 Alt +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작업 표시줄을 제외한 인터넷 브라우저 화면만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그러나 둘 다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그림판 등의 편집 프로그램에 붙여넣기를 하여 저장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인은 캡처 화면의 편집보다는 내용을 기억하고 저장해 놓고 싶어 화면을 캡처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이때 유용한 단축키가 Windows Key + Print Screen 키입니다.

사용자가 캡처하고자 하는 화면에서 Windows Key +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화면이 한번 깜박이고 캡처된 이미지가 사진 > 스크린샷 폴더에 바로 저장됩니다.

print screen 캡처

이미지는 png 파일로 저장되니 jpg 등의 파일을 원하시면 서두에서 언급한 (Alt) + Print Screen 키를 활용하여 편집 프로그램을 거쳐 원하시는 형식의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저는 유용한 정보를 찾았을 때 이 방법을 이용하여 일단 캡처 파일을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 확인, 삭제하는 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 윈도우 캡처 도구의 활용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캡처 도구를 이용하면 특정 부분을 캡처하는 데 유용합니다. 그런데 제가 이 캡처 도구를 활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점은 사용하고자 할 때마다 마우스를 움직여 보조 프로그램에 들어가서 캡처 도구를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불편을 해결하고자 처음에는 작업 표시줄에 바로가기를 만들어 놓고 사용했습니다. 그러던 중 단축키를 설정해 놓으면 더욱 편리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캡처 도구

① 'Windows 보조프로그램' > '캡처 도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자세히' >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합니다.

캡처 도구 단축키

② 이후 '캡처 도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바로 가기 키 부분에 원하는 알파벳 중 하나를 넣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Crtl + Alt 고정되어 있는 키로 사용자는 알파벳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스크롤 영역까지 캡처하기

웹페이지를 캡처하고자 할 때 화면에 벗어나 있는 스크롤 영역까지 캡처하기 위해서는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단축키나 캡처 도구로는 불가능합니다. 이때 많은 분이 별도의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십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설치 없이 스크롤 영역까지 화면 캡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웹페이지 캡처

바로 web-capture.net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캡처하기를 원하는 웹페이지의 스크롤 영역까지 캡처하여 jpg 파일로 제공해 줍니다.

관련 포스팅 :크롬 내장기능으로 웹사이트 전체화면 캡처하는 방법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