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혓바닥에 작은 돌기가 올라오곤 합니다. 바로 혓바늘입니다. 아주 작은 돌기이건만 음식을 먹을 때도 말할 때도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전해져옵니다.

혓바늘이 돋는 원인은 무엇이며 도대체 뭘 먹어야 좋아지는 걸까.

원인

혓바늘은 혀 표면에 작은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구내염의 일종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하거나 잠이 부족한 것 등이 원인입니다. 대부분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일주일 정도 지나면 자연히 없어집니다.

그러나 2~3주가 넘도록 혓바늘이 지속하거나 같은 자리에 계속 염증이 생긴다면 구강암일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이 피곤하면 침 분비량이 줄어드는데, 혓바늘은 대부분 이 때문에 돋습니다. 침에는 항생물질이 들어 있어 외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나 피로로 인해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침샘에도 영향을 미쳐 침 분비가 줄어들고 감염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해도 혓바늘이 돋을 수 있습니다.

혓바늘 좋은 식품

가지, 연근, 꿀 그리고 토마토

혓바늘이 돋았을 때는 물을 많이 마시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양치와 가글을 꼼꼼히 하여 입안에서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가지, 연근, 토마토는 혓바늘이 돋았을 때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염증의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리코펜은 토마토를 익힐 때 더 풍부해지므로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민간요법에서는 오래전부터 가지가루를 혓바늘이 돋거나 입안에 염증이 생겼을 때 사용했습니다. 가지는 차가운 성질을 지녀 혓바늘 등 열이나는 곳에 발라주면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연근에는 타닌 성분이 많아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해독과 지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꿀도 염증 완화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므로 혓바늘이 돋았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