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며 서류전형 가산점 때문에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을 치렀습니다. 대부분의 공기업은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기사 합격자들에게만 서류전형에서 가산점을 부여하지만,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기사뿐만 아니라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워드프로세서 합격자에게도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짐작하셨겠지만 저는 국민연금관리공단 취업만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며 2차례 입사지원을 했고 모두 서류전형에 합격했습니다. 첫 지원에서는 "서류전형이 20배수니까 합격했겠지"라고 넘겼고, 두 번째 지원에서는 "이번에는 10배수인대 설마 합격하겠어"라고 하며 필기 준비를 거의 안 했습니다. 당연히 결과는 2차례 모두 필기전형에서 불합격했습니다.

이후에 "내 스펙 정도면 합격하는구나"라는 자신감과 함께 서류전형에서 떨어질 걱정 없이 스펙을 더 추가하고 필기에 올인하자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래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1. 주의사항

우선 저의 공부방법보다 주의사항을 먼저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을 1년에 3차례밖에 시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공부 시간을 확보하여 합격에 의심이 들지 않을 정도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내년 상반기에 있는 국민연금관리공단 입사지원을 준비하고 있는데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올해 마지막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불합격하면 내년 상반기에 있는 시험에 응시해야 하는데, 그러면 시험 결과가 늦게 나와서 입사지원할 때 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점 유념하시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등 기사, 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실 때 일정 관리를 잘하시길 바랍니다.

2. 공부방법

저는 길벗 출판사가 제공하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요약집과 기출문제 10회분을 가지고 준비했습니다. 요약집과 기출문제는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요약집

기출문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준비방법

요약집과 기출문제를 출력하고, 요약집의 한 과목을 정독한 이후에 기출문제에서 해당 과목 10회분을 전부 풀었습니다. 한 회분 풀고 요약집에서 각 문항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 전부 읽었습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각 문항에 해당하는 부분을 여러 번 읽게 되어 기출문제를 풀어나갈수록 맞추는 문제수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보기 전날에 형광펜으로 밑줄을 그으며 머리 살짝 올려 두었습니다.

그런데 2과목 사무경영관리개론은 기출문제 반복 출제비율이 낮기 때문에 더 많은 회차의 기출문제를 풀어봐야 합니다. 실제로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반복비율이 적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시험 결과

일주일간 하루 3시간씩 투자한 결과에 비해서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4과목 정보통신개론 60점을 받은 것이 기적입니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결과

뭐에 홀렸었는지 저는 시험과목이 사무자동화시스템, 사무경영관리개론, 프로그래밍일반 이렇게 3과목만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시험 전날 저녁에 요약집을 넘기다 보니 정보통신개론이라는 과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기출문제를 푼 것도 아니고 정답 부분만 읽고 갔는데 60점이 나왔습니다. 잘 찍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 프로그래밍일반, 정보통신개론 과목이 기출문제 반복 출제비율이 높았습니다. 약 70% 정도 된다고 합니다. 사무자동화시스템 과목은 약 60%, 사무경영관리개론은 약 50% 정도라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댓글